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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Architecture Review & Archive

Hype House, Barbie의 유토피아적 미학이 우리 자신에 대해 가르쳐 줄 수 있는 것

by CLIMATE EQUITY DATA&DESIGN 2023. 10. 16.

HYPE HOUSE

 하이프 하우스(Hype House)는 미국 LA에 위치한 틱톡 크리에이터들의 콜라보레이션 하우스다. 2019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찰리 디밀리오(Charli D'Amelio), 릴 허디(Lil Huddy), 에디슨 레이(Addison Rae), 딕시 디밀리오(Dixie D'Amelio) 등 당대 최고의 틱톡 스타들이 입주하며 큰 화제가 되었다.
 
 입주자들이 함께 살면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서로를 지원하며 유명세를 얻는 곳이며, 입주자들은 틱톡 외에도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SNS 채널을 운영하면서 하이프 하우스의 이름으로 다양한 캠페인과 제휴를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하이프 하우스는 틱톡 시대의 아이콘으로 불리며, 젊은 세대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하이프 하우스의 크리에이터들은 자신들의 일상과 라이프 스타일을 통해 팬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팬들은 그들의 영상을 보고 패션, 뷰티, 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영감을 받고 있다.

 

그레타 거윅의 Barbie 사운드 트랙에 수록된 노래 중 'Pink'에는 이러한 가사가 있다.

 

Hey, Barbie, I like your style
If that was really a mirror, you'd see a perfect smile

 이 가사에서 'If'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우선 Dreamhouse에서 Barbie의 가구와 악세사리들은 단지 3차원적 상징일 뿐이다. 'mirror'에 대한 표현은 우리가 생각하는 반사표면의 거울이 아니다. 3차원적 상징 처럼 그냥 정말 은색 스티커가 부착된 플라스틱 조각일 뿐이다.

 

 가사에서 말해주듯, Barbie의 세계를 다루는 데 있어서 지속적인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실제의 삶은 어디에서 끝나고 Barbie는 어디에서 시작되는 것일까. 그에 수반되는 페미니즘, 주택 소유에 대한 환상은 미국 라이프스타일의 끝없는 생산과 재생산을 위한 실험실에 불과하다. Dreamhouse는 인공물과 현실이 뒤틀린 매듭에 가깝다. 이 얽힘은 너무나 완벽하고 어쩌면 위협적으로 그 다양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이데올로기적, 표현적 혼란이 담겨 있다. 또한 사회적 역할에 대한 각 주장에 대해 동등하고 반대되는 대위법도 나타낸다. 이를 Post-Postmodernism이라고 부르는데, Barbie의 건축물은 집 자체 내에 인코딩된 과대광고의 우로보로스('꼬리를 삼키는 자')인 자체적인 끝없는 비평 장치를 생성한다.

 


 

 

 바비-플라스틱 인형은 미국의 과소비를 상징하는 아이는 말할 것도 없고, 최근 수십 년 동안 섭식 장애, 신체 이형증, 성형 수술 집착의 원인으로 지목되어 비난을 받아왔다. 그러나 바비의 시작은 그것과는 달랐다. 바비는 새로운 형태의 여성성을 모델로 삼은 최초의 소녀용 인형이었다. Barbie는 독신이며 자신이 선택한 직업으로 돈을 지불하는 매력적인 집에서 혼자 살고 있다. 그녀에게는 똑같이 부유한 여자친구가 있고, 그녀에게는 남자가 있지만 필요하지 않다. 그녀의 남자친구인 켄은 전통적인 가부장적 사람을 나타내기보다는 메트로섹슈얼 액세서리에 가깝다.

 

 최근 "건축 엔터테인먼트" 전문 출판사인 PIN-UP과 함께 바비의 드림하우스(Barbie's Dreamhouse)의 진화를 탐구하는 책을 발표했다. 6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Barbie의 생활 공간의 역사를 추적하는 Barbie Dreamhouse: An Architectural SurveyBarbie를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하며, 그레타거윅의 바비영화가 결을 같이 한다. 이 책에서는 Barbie가 오늘날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이야기한다.

 

PIN-UP Barbie's Dreamhouse : An Architectural Survey


 

Dreamhouse 연구에서 한 가지 두드러진 사고 방식을 풀면서 시작하자면,

 

대부분 Mattel이 제시한 이 주장은 Barbie 영화와 기업 기구에 대한 최근의 많은 비판에서도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Barbie와 그녀의 집은 여성성의 열망적인 형태를 대표하며 아이들이 이러한 열망적인 여성성의 형태를 원하고 결국에는 현실 세계에서 "바비처럼" 살아보세요, Mattel은 웹 카피에 "Barbie ® Malibu Dreamhouse 에서의 생활을 탐험해 보세요"라고 홍보를 했다. "소녀는 Barbie®와 놀 때 자신이 될 수 있는 모든 것을 상상하기 때문이죠!" 이 논리에서 사회 세계와 건축 환경은 초자연적으로 결합되며 Barbie의 아키텍처는 실제 세계 권한 부여의 완벽한 시뮬레이션으로 적용된다는 방식이다.

 

 편집자인 휘트니 말렛(Whitney Mallett)은 책에서 성인 청중을 위한 Mattel의 성명을 재차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Barbie의 첫 번째 Dreamhouse는 독립의 선언이었습니다. 그것은 해방된 미혼 여성을 위한 비전이었습니다. 디자인 혁신과 여성성의 플라톤적 이상을 생산하는 것 사이에 명확한 연결을 제공합니다.


 

 1962년에 출시된 첫 번째 Dreamhouse는 모더니즘의 주요 특성을 사용했다. 

1962 Barbie Dreamhouse I Farnsworth House_Mies van der Rohe

 사각형 구조, 대형 창문, 블록형 가구는 디자인과 사회 개선 간의 관계에 대한 시대의 낙관적인 관점을 상징했다. 플로렌스 놀(Florence Knoll), 허먼 밀러(Herman Miller), 찰스 앤 레이 임스(Charles and Ray Eames)의 디자인을 연상시키는 책과 현대적인 가구로 가득 찬 휴대용 접이식 독신 주택이였다. 중요한 것은 그 집에는 분홍색도 없고 주방도 없다는 점입니다. 이는 Barbie가 단순한 주부가 아니라 여성이 남성 공동 서명자 없이는 법적으로 모기지를 얻을 수조차 없었던 당시에 자신의 재산을 가진 독립적인 여성임을 암시한다.

 또한 이러한 요소들은 드림하우스를 과거의 답답한 빅토리아 시대 인형의 집과는 구별됬다. 박공형 라푼젤용 포탑 대신 Barbie의 해방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개방형 생활 공간과 실내외 구성 요소가 특징이다. 결과적으로 투명하고 개방적인 구조는 Balmoral Castle보다 Mies van der Rohe의 모더니스트 Farnsworth House를 훨씬 더 연상시킨다.

 

 건축 역사가 베아트리스 콜로미나(Beatriz Colomina)가 책에 기고한 글에서 지적했듯이 , 세기 중반 시대는 건축가와 소비자 모두가 캘리포니아의 사례 연구 주택부터 정원에 있는 MoMa의 주택에 이르기까지 "소꿉놀이"라는 아이디어에 푹 빠진 시대 였다 . Eameses의 현대적인 장난감 집. 동시에, 핵가족의 구성과 그에 따른 불안으로 인해 완화되는 장난스러운 태도도 있었다. 아이들의 놀이기구라기보다는 신분의 상징이자 취향의 표시로 더 많이 기능했던 빅토리아 시대의 인형집조차도 핵주택을 재현했다. 

 

 인류학자 제임스 홀스턴은 모더니스트 건축 신념을 요약하여 건축을 바꾸면 사회는 건축이 구현하는 사회 변화 프로그램을 따르도록 강요받을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Barbie1인 스튜디오는 홀스턴이 언급한 공공 주택 개발과는 거리가 멀지만 Dreamhouse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고려는 Barbie를 미래 지향적인 건축가의 계보에 연결하는 유사한 논리를 따른다. 

1979 I 1990 Barbie Dreamhouse

  Barbie Dreamhouse 에서 BurrichterMallett1970년대부터 오늘날까지 4가지 버전의 집을 더 선보인다. Mattel의 디자인 담당 수석 부사장인 Kim Culmone과의 Q&A; Nile Greenberg, AD100 디자이너 Rafael de Cárdenas AD100 명예의 전당 Kelly Wearstler를 포함한 건축가 및 비평가의 18가지 추천서가 있다 . 책에서 지적하듯이, 20세기 디자인 역사의 대부분은 다양한 드림하우스를 면밀히 살펴보면서 추적할 수 있습니다. ANY의 건축가이자 교장인 Michael Abel은 책에서

 

"Barbie Dreamhouse는 현대적인 스타일을 나타내는 최고의 척도일 수 있습니다."라고 썼다.
"그녀는 하이퍼팝 포스트모더니스트를 따라하고 있는 걸까요, 아니면 바비를 따라하고 있는 걸까요?"

 


 

 CulmoneBarbie Dreamhouse가 항상 열망하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현재 문화를 반영해 왔다고 지적한다. 1974Barbie 타운하우스는 페이즐리와 꽃무늬의 환각적인 판지 배경으로 가득 찬 Le CorbusierMaison Dom-Ino 주택 유형을 회상한다다. 1979년 드림하우스(Dreamhouse)는 그 시대의 A-Frame 열풍을 반영한다. 하이퍼페미닌한 1990Magical Mansion은 분홍색으로 칠해진 순수한 Post-Moderism을 나타낸다.

 

Barbie Dreamhouse 2000

 

 Barbie Dreamhouse 2000McMansion의 부상을 분명히 나타낸다. Culmone우리는 모든 곳에서 영감을 얻습니다.”라고 말한다.

“완벽한 병치는 관련성이 초현실성과 만날 때입니다.
다소 공감이 가지만 여전히 환상적이고 야심적이며 초현실적인 시각를 통해 말이죠.”

 

 Barbie는 창립 이래로 관련성의 한계를 뛰어넘어 시대에 맞춰 시장에서 가장 포괄적인 인형 브랜드 중 하나로 발전했다.  MattelBlack Barbie를 출시하는 데 거의 20년이 걸렸음에도 불구하고 인형에는 이제 35가지 피부색(백반증이 있는 피부색 포함), 94가지 헤어스타일, 보청기부터 보철물, 휠체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접근 요구 사항을 보여주는 9가지 신체 유형이 있다. 하지만 점점 커지는 이러한 표현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휠체어를 탄 최초의 인형인 Becky는 미국 장애인법이 도입된 지 7년 후인 1997년에 출시되었지만, 휠체어를 위한 엘리베이터를 추가한 Barbie Dreamhouses  2020년에 도입되었다.

 

Barbie Dreamhouses는 (책에도 등장하는 Elle Decor Camille Okhio의 말을 빌리자면) “열망이 넘치는 여성의 힘에 대한 환상이었지만 , 여러 면에서 이 집은 가정적인 젠더 성과를 훨씬 뛰어넘을 수 있는 장비를 갖추고 있었고, 다른 방법으로Becky의 개발이 결국 ADA에 접근할 수 있는 집으로 이어졌듯이, 예를 들어 2019년 성 중립 인형 출시 또는 2021년 인형 출시 이후에는 어떤 디자인 변화가 뒤따를 수 있는가.

 

 이 책은 확실히 이러한 큰 질문 중 일부나 Mattel의 포괄적 디자인 역사를 철저하게 살펴보려는 시도는 아니지만, 장식을 통해 개인의 주관성, 환상 및 욕구를 표현하는 힘을 간결하게 강조한다. 이는 바비 자신이 아닌 인테리어와 물건을 특징으로 하는 책의 디자인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ColominaDreamhouse를 텔레비전 세트에 비유한다. “대중을 위한 가정 생활의 공연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그런 식으로 Barbie1962년부터 Instagram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아이디어는 디지털 공간에서 강화되었으며, 아마도 1994Mattel의 첫 번째 Barbie Magical House 컴퓨터 게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3D 렌더링, 가상 현실 및 메타버스의 현재 디지털 문화에서는 이론적으로 누구나 자신의 꿈을 설계하고 차지할 수 있다. 집에서는 화면만 통해서도 가능하다. 우리의 관점은 오늘날 우리가 어디에 서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Barbiecore가 그토록 주류가 된 적이 없고 성별이 더 이상 끌림의 형태가 아니며, 주택 소유가 결코 달성하기 어려운 일이 아니며, 가정 생활이 이전에는 결코 수행적이지 않았던 순간에 Dreamhouse60년을 되돌아보는 것이다. ”라고 편집자들은 말한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드림하우스가 장난감, 패션, 인테리어 디자인을 통해 우리 문화의 현재 매력과 곤경을 계속해서 추적할 것임을 확언한다. 현재를 성찰하고 새로운 미래를 상상하는 무대로 바비 드림하우스는 앞으로도 계속 살아갈 것이다.

 


 Dreamhouse는 HypeHouse와 같은 맥락으로 이어진다고 본다. 어떤 인물이 대표해서 무언가를 표현하고 전달하고, 나누는 목적을 가진 것이 동일하다. 그리고 최근에 나온 이 책은 다소 Barbie 라는 캐릭터, 또는 이미지의 긍정적인 영향을 실어주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 캐릭터성이 가지고 있던 코르셋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들이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Barbie라는 인형 내에 존재하던 건축적 양식의 진화와 그에 따른 캐릭터의 성장은 공간이 부여하는 힘이 새로운 관점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했다는 것은 상징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물론 전세계 캐릭터 중에 고정관념을 깨면서, 더 건강하고 긍정적인 관념을 심어주는 게  유일하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아무튼 좋은 관점에서 본다면 Barbie의 유토피아적 미학이 남성소비적 시각이 반영된 그 인물 자체에 대한 부정적 견해와 공간적으로는 시대 변화에 좀 더 유동적으로 행동 할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해 줄 수 있는 긍정적 견해, 즉 개인적으로는 양방향적인 면을 가지고 있는 무언가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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