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Architecture Review & Archive

데이터, 디지털 미디어, 그리고 다른 디자인 방법론

by CLIMATE EQUITY DATA&DESIGN 2023. 10. 16.

 2022년 여름, 비영리 인공지능 그룹 OpenAI는 획기적인 텍스트-이미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엔진인 DALL-E를 출시했다.

 몇 가지 간단한 단어의 프롬프트로 이 엔진은 프롬프트를 묘사하는 수십 개의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게 됬다. 대중 언론은 눈에 띄는 신기술과 AI가 생성한 이미지의 홍수에 경탄했고, 마치 잘못된 논평을 할 수도 있을 만큼 쉽게 만들어졌으며 일부 비평가들은 창작 과정의 미래를 고민하게 되었다. 건축가들은 새롭게 생성되고 매력적인 건축 이미지가 급증하는 다른 한편으로는,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 지능의 의미에 대한 도덕적 공황을 통해 DALL-E의 복잡성과 모순을 빠르게 포착했다. 건축과 전혀 관련이 없는 목적으로 개발된 이 기술이, 건축가들에게 디자인의 미래에 대한 심오하고 새로운 질문에 직면하게 되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새로운 생성적 AI 방법의 출현은 건축 실무에서 기술, 소프트웨어, 미디어 및 데이터의 역할에 대한 잠재된 동정심과 적대감을 동시에 표면화하는 것처럼 보였다. 50년 전 디자인에 컴퓨터를 처음 적용하면서 등장한 저작자와 주체에 대한 논쟁은 기술 주기마다 반복되는 것으로 보인다. 진정한 창의력을 가진 사람이 누구인지 등 디자인 실무의 위계에 대한 암묵적인 질문도 주변에 맴돈다. 디자인 기술은 창조 자체의 장소라기보다는 아이디어의 실행이나 문서화를 통제하는 수단인 생산 노동의 도구화와 반사적으로 연관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새로운 AI 시스템은 단순히 도면, 이미지 또는 모델을 보다 효율적으로 생성하기 위한 실용적인 도구가 아닌 새로운 디자인 아이디어를 상상할 수 있는 매체인 생산과 창작을 모두 가속화하는 기술을 통해 생산과 창작 사이의 구분을 지운다. 이러한 신기술은 전형적인 표현 매체를 불안정하게 하고 창조적 노동의 위계를 뒤집음으로써 건축 실천의 기본 관습에 해를 끼치는 것일까?

 

 아마도 건축 작업에는 창의적인 파괴가 필요할 수도 있다. 젊은 건축 사무소는 대규모 자본 투자를 신뢰하려는 고객을 찾는 것부터 건축 작업이 부족한 검증되지 않은 디자이너, 실행 가능한 커미션이 사무실을 비즈니스로 지원할 수 있을 때까지 실무를 계속 진행하기 위해 건축가 자신이 위험한 선행 투자에 이르기까지 항상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오늘날 의지와 용기, 형언할 수 없는 창의적 열정으로 키워진 소규모 디자인 관행의 고전적 모델은 그 어느 때보다 불안정하다. 성공적인 젊은 기업의 수가 업계가 혁신과 세대 기회를 얼마나 환영하는지를 보여주는 척도라면 건축 현장은 암울한 그림이다. 재정적으로 가장 성공적인 건축 회사의 순위는 수십 년 전의 뿌리를 가진 사무실이 지배하고 있다. 2,500~5,000만 규모의 수익을 내는 중견 기업이라도 평균적으로 45년 전에 설립되었으며 일부 기업은 그보다 두 배나 오래되었다.

 

 젊은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관행을 확립하기 위해 수십 년, 혹은 세대를 단위로 생각해야 하는 반면, 벤처 스타트업은 같은 규모로 성장하는 것을 몇 달 단위로 생각한다. 기업의 생존율은 산업별로 크게 다르지만, 최근 추정에 따르면 건축이 궁극적으로 일부인 건설 분야의 기업은 10년 생존율이 약 절반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부문에서는 지난 10년간의 인수합병을 통해 훨씬 더 헤게모니적이고 통합된 비즈니스 환경이 조성되었다. 2018년에는 2008년 최대 규모의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회사 중 약 절반이 다른 회사와 통합되었다. 소규모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더욱 어려워졌다. 2000년에서 2010년 사이에 미국에서 모든 유형의 중소기업(직원 250명 미만의 회사로 정의)이 창출한 새로운 일자리 수는 거의 절반으로 급감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기준에 따르면 대규모 건축 사무소 중 다수는 여전히 소규모 기업인 것이다. 재능과 결단력에 관계없이 소규모 디자인 사무소의 운명은 거시경제적 요인과 차별화된 방식으로 경쟁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좌우되며 이러한 지표로 인해 경쟁은 실제로 치열하게 된 것이다.

 

 디지털 자동화의 행진은 새로운 관행의 그림을 더욱 흐리게 할 가능성이 높다. AI의 놀라운 기술이 건축 관행과 노동을 재구성하고, 민주화하고, 뒤집을 수 있는지 보여주는 한 가지 예일 뿐이다. 자동화에 가장 취약한 수작업을 넘어, 학자들은 건축을 포함한 소위 지식 전문직이 스스로 적응하거나 재창조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대규모 인력 중복이나 자동화된 도구로 건축가를 대대적으로 교체하는 등 새로운 AI 기술이 암시하는 가장 심각한 혼란은 피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건축가는 자신의 분야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감상적이거나 구식적인 이미지 없이 이러한 발전에 직면해야 한다.

 

 학문의 미래 건전성은 향수 없이 변화하는 문화적, 기술적, 경제적 환경의 기회를 포용하는 대안적인 실천 모델에 대한 더 깊은 실험을 요구한다. 새로운 작업을 개척하려면 사무실은 건축에 기반을 두면서도 더 넓은 디자인 권한을 주장하는 학제간 접근 방식을 개발하는 데 더 많은 수완을 발휘해야 한다. 디자인, 데이터 및 기술을 보다 전체적으로 융합하는 통합 관행은 고전적인 관행 모델보다 엄청난 기술 및 경제적 변화에 더 잘 부합할 뿐만 아니라 현대 문화 대화에 더 잘 배치된다.

 

 데이터는 서로 다른 분야와 산업에서 공통 언어가 되었으며, 따라서 복잡한 다차원 문제에 대한 분석, 통찰력 및 조치에 없어서는 안 될 모드를 구성한다. 골치 아픈 생태학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가 시스템적 변혁을 요구함에 따라 데이터는 이해와 행동을 위한 공통 프레임워크를 제공할 수 있다. 설계자는 오늘날 이러한 과제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을 직관적으로 느끼지만 데이터 소싱, 수집 및 정리와 같은 주제를 포함하여 기본적인 데이터 활용 능력도 있어야 한다. 데이터 시각화 및 기본 통계 건축 실습 및 교육에는 사실상 부재 중이다. 설계자가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영향력을 확대하고 정보를 갖춘 시스템 설계자로서 동맹을 확보하려는 경우 데이터 활용은 필수 도구가 되어야 한다.

 

 데이터는 학문으로서 긴급한 사회적, 지구적 과제를 다루는 방법을 알려주는 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 현대 문화 생활에도 기본이다. 실제로, 어떤 측면에서 볼 때 데이터는 오랫동안 대중의 관심을 끄는 주제로서 건축을 능가했다. 예를 들어, 대중 언론과 출판된 대화에서 "아키텍처" 또는 "데이터"가 얼마나 자주 언급되는지 생각해 보자. 19세기 건축의 초기 전문화 과정에서 '아키텍처''데이터'는 출판된 소스에서 비슷한 빈도로 등장한다. 물론 19세기의 데이터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전자적으로 조작 가능한 계산 양자는 아니었다. 1940년대에 이러한 사용이 일반화되었을 때 참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1980년대 중반에는 출판된 소스에서 데이터가 아키텍처보다 무려 60배 더 자주 언급되었다. 더욱이 오늘날 데이터는 디지털 방식으로 중재되는 모든 상호 작용을 주도하고 형성하며 우리가 세상의 많은 부분에 접근하고 경험하는 방식에 내재되어 있다. 데이터가 21세기의 문화적 상상력을 사로잡았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대중문화에서 데이터와 디지털 미디어의 편재성을 확증하는 데에는 통계가 거의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디지털 미디어는 엘리트 영역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기술의 급성장하는 문화적 영향력을 나타내는 한 가지 지표는 디자인, 예술, 기술의 교차점에 전념하는 기관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리스본의 예술, 건축 및 기술 박물관, 바젤의 HeK(Haus der Elektronischen Künste), 상하이의 Aiiiii 아트 센터, 베를린의 퓨처리움, 두바이의 미래 박물관, 도쿄의 팀랩 전시 공간뿐만 아니라 칼스루에의 ZKM 및 도쿄의 인터커뮤니케이션 센터를 포함한 오래된 기관 그리고 Miraikan은 모두 지난 20년 동안 예술, 디자인, 기술의 통합 가능성을 옹호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같은 시기에 설립된 건축을 전담하는 새로운 기관의 수와 비교할 때, 데이터와 디지털 미디어가 건축 자체보다 문화적인 힘으로서 더 관련성이 높다고 그럴듯하게 주장할 수도 있다.

MAAT_Lisbon I HeK _Basel
Aiiiii Art Center_Shanghai I Futurium_Berlin 
TEAM Lab_Tokyo I ZKM_Karlsruhe

 

 대중적, 사회적 관련성을 넘어 데이터를 디자인 실무와 더욱 깊이 엮는 것은 우리 집단 사회의 필수 산물인 끊임없이 확장되는 시각적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창의적인 가능성을 제공한다. 아무리 노력해도 인간의 눈과 두뇌는 유한하다. Google 이미지를 80년 동안 하루 16시간씩 끝없이 스크롤했다면 대략 250억 개의 이미지를 보게 되었을 것이다. 이는 인터넷에 있는 약 7,500억 개의 이미지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하며, 매년 촬영되는 17,200억 개의 사진이다. 건축가로서의 훈련에서 절대적인 한계에서 수만 명 이상을 볼 수는 없다. 데이터 과학 기술은 훨씬 더 큰 시각적 데이터 세트에 대한 비교 분석 가능성을 열어 건축가의 직관과 역량을 효과적으로 강화한다. 최근 몇 년 동안 기계 학습 및 신경 계산과 같은 데이터 감지의 새로운 전술은 한때 계산 범위를 넘어서는 것으로 생각되었던 시각적 데이터의 질적 차원, 즉 텍스트 설명이나 비교와 같은 차원을 다룰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건축 평론가의 독점 영역. 이는 분석과 비평의 인본주의적 기술과 계산적 기술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더 나아가 디자인과 기술 사이의 신성불가침한 구별에 의문을 제기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진화에 대응할 수 있는 데이터 및 미디어 기반 디자인 방식은 어떤 모습일까?

 

 첫째, 세계의 다차원적 디자인 문제를 협상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기술적, 인본주의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끌어들이면서 핵심까지 다학제적일 것이다. 이러한 광범위한 학문적 배경 덕분에 규모와 산업 전반에 걸쳐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상상할 수 있었고 관련 문제를 매우 전략적인 수준에서 다룰 수 있었다.

 둘째, 물리적 공간을 데이터 기반의 인식 및 이해 방식과 교차시킴으로써 일반적인 유형을 넘어서는 공간 디자인의 혁신을 상상할 수 있다.

 셋째, 단순히 가능성을 디지털 방식으로 시각화하는 것이 아닌 유형적, 물리적, 공간적 디테일로 미래를 만들어가는 사무실이 될 것이다.  물리적 경험과 디지털 경험 사이의 연속체가 오늘날 그 어느 때보다 더 유동적이라는 점을 이해하게 될 것이며, 그 유동성은 독특하고 현대적인 디자인 기회가 될 것이다.

넷째, 시스템적 과제에 대한 공통 데이터 언어를 말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기관, 정부 및 문화 고객을 동등한 관련성으로 참여시키면서 다양한 형태의 협업을 수용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건축이 일반주의적인 학문이며 미디어나 데이터에서 개발된 전문 지식이 전문화 느낌을 준다고 항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데이터 과학은 사실상 모든 분야에서 요구되고 적용 가능하며 현대 생활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우리 시대의 일반 학문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 공간적 상상력, 창의적인 추진력, 기술적으로 종합적인 접근 방식을 연결함으로써 건축 사무실은 새로운 종류의 창의적인 제너럴리스트를 프로토타입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막 시작된 ​​디자인 벤처의 생존은 차별화되고 가치 있으며 방어 가능한 전문 지식을 창출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사무실을 위한 아키텍처 방법론과 비즈니스 모델은 수십 년 동안 정체되어 있는 반면, 그들이 운영되는 맥락은 극적으로 변화했다. 거시경제적 및 기술적 변화를 넘어 지난 20년 동안 사용자 중심 디자인, 제조용 디자인, 전략적 디자인, 디자인 미래 등의 출현으로 디자인 자체의 정의 자체가 건축을 중심으로 변화했다. 그러나 건축은 이러한 발전을 거의 인식하지 못한 채 끝까지 구식 관행 모델을 따르는 데 만족하고 있다. 디자인의 미래를 창조하려면 오늘날의 도전과 기회를 살펴봐야 한다. 데이터 기반 설계 사무소는 건축 관행을 괴롭히는 문제에 대한 보편적인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 시대에 부응하고 앞으로의 기회를 포용하는 더욱 풍부하고 중요한 디자인 실천 방법을 위한 통로가 될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