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Mentoring Subject 2
오피스 빅뱅
Office bigbang
한 직장에 뼈를 묻는 것이 미덕인 시대가 지난 지는 이미 오래고, 이직으로 경력과 연봉을 관리하는 것이 슬기로운 삶이 됐다. 조직과 자신을 동일시하면서 조직의 성장이 곧 자신의 성장이라고 생각하던 과거와 달리, 요즘 젊은 직장인들은 개인의 성장을 우선시 한다. 개인의 변화로 조직 문화가 바뀌고 노동 시스템까지 연쇄적인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오피스 빅뱅’이라 부른다.
#재택근무#거점오피스#워케이션#긱이코노미
1 오피스빅뱅의 시발점
97년 IMF와 08년 금융 위기의 잔흔을 겪은 2030 세대는 조직이 개인의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회사에 대한 충성과 희생 대신 스스로 갈고 닦은 경쟁력이 자신을 지탱해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됐다.
2 전환점은 ‘코로나19 팬데믹’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재택근무, 원격 근무의 편리성과 효율성에 완벽 적응하면서 사무실 출근, 대면 근무 복귀에 물음표를 달기 시작했다. 관성적으로 따랐던 그동안의 업무 방식이 최선이었는지 고민하기 시작한 것이다. 또 부동산과 주식, 코인 등의 재테크로 대박을 친 소수의 직장인들의 성공담에 2030세대가 월급의 한계에 현타를 세게 맞고, ‘저녁이 있는 삶'을 선택하거나, 월급 외의 수입을 꾀하고 있다.
3 大프리랜서 시대
더 나은 조건의 직장으로 이직하는 것이 아닌 조직에 소속되는 것 자체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IT 등 일부 업계에선 프리랜서 시장이 활성화 돼 있었지만, 마케팅, 디자인 그리고 개발 설계 등 전문적인 영역으로까지 확대되면서 프로젝트 단위로 업무에 참여하는 이들도 많아졌다.
4 문화가 바뀌고 있다
오피스 이탈 현상은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다. 과거엔 잦은 이직이 조직 부적응자로 낙인 됐다면 최근엔 ‘고인물’이 아닌 성장을 두려워하지 않는 ‘능력자’로 통한다. 이러한 개인의 변화는 기업의 인사 관리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 연봉인상이나 성과급만으로는 인재를 붙잡을 수 없어 직원들의 자기계발과 취미 활동을 고려한 맞춤형 복지가 탄생하고 있다.
5 대퇴직 시대 이후..이제는 조용한 퇴사?
대퇴직 시대를 지나 업무는 능숙하게 하지만 받는 만큼만 일하는 ‘조용한 퇴사’의 바람도 커지고 있다. ‘오피스 빅뱅’ 현상의 핵심은 ‘개인의 삶’이 발전 가능성. 한편으로 젊은 직장인들이 그동안 사회에서 개인의 역량을 인정받지 못해왔나 하는 씁쓸함도 든다. 세대 교체가 눈 앞에 다가온 이때, 거대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우리나라는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가.
1
오피스 트랜드에 따른 변화 방향
업무시설도 경제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서 다양하게 변해 왔는데, 우선 산업화와 자본주의의 경제 발전에 따라 1900년대 대형 오피스가 등장했다. 철도, 전신의 보급으로 원거리 이동과 통신 기능의 발달로 재화를 판매 할 수 있는 범위가 넒어지면서 문서작성이나 전화를 받는 사무직 노동자가 자연스럽게 같이 증가 하게 되었다.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업무 지시 감독을 위한 대형 공간이 필요하게 된것이다.
이후 사무직 노동자들에게 프라이버시를 부여하게 되는 소위 말하는 '1차 오피스 혁명'이 일어났다. 가장 대표적으로 가구회사인 허먼 밀러의 Action Office 가 등장하면서, 칸막이 형태의 오피스 공간으로 직원간의 사생활 보호와 업무 집중도를 위한 방법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생산성이 상승하면서, 기존 사무실의 고정관념이 무너지고 효율적이고 평등한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하게된다.
2000년대 들어와서 미국 실리콘 벨리에서 IT 산업에 가장 핵심적인 소통을 위해서는 액션 오피스가 아닌 열린 사무실로 나아가야 한다는 혁명이 일어나게 된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페이스북, 구글 등의 사옥들이 오픈 오피스를 택했는데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책상이 연결되고 서로 얼굴을 마주보며 일하는 형태로, 수시로 아이디어를 이야기 하고 협업이 가능한 구조로 바뀐 것이다. 현재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 네트워크의 발달이 가속화되면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사라지고, 업무 특성에 따라 공간의 선택이 자유로운 오피스가 개발되었다. 업무효율성이 높은 유연한 형태의 사무공간으로 변화 한 것이다.
스마트 오피스는 대표적으로 5가지의 특징을 갖는다.
1. 개인업무공간 축소로 유휴면적 확보
2. 다양한 협업 및 휴게 환경 조성
3. 자율좌석제로 수평적 조직 운영
4. 클라우드 기반 업무지원 서비스
공간 형태의 자율성이 높을 수록 업무의 몰입도가 높아질 것인가에 대한 연구 및 상관관계의 조사는 몇 차례 조사 된 바 있다. 대표적으로 퍼시스에서 제공하는 자료 지표가 그 타당성을 뒷받침해준다. 스마트 오피스와 더불어 함께 대두되고 있는 것 중 또 다른 오피스의 유형은 '리빙오피스'가 있다. 스마트 오피스 기반에서 고정형 오피스 공간이 아닌, 변화에 더 쉽고 건물 자체가 변화 할 수 있느 구조를 가진 오피스를 소위 우리는 리빙 오피스라고 부르는데, 이를 통해 새로운 세대의 가치인 수평성, 투명성, 공정성을 충족하는데 적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대표적인 리빙 오피스의 구조를 가진 skt의 업무공간은 조합의 다양성을 토대로 분류해 놓은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기업의 5G 연결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의 이미지를 강조함과 동시에, 사무공간 내 자율 좌석제, 다양한 협업공간, 깔끔한 연결동선 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공간은 크게 6가지의 재정의를 통해 분류했다.
오피스 공간의 재정의
Redefinition of Office Space
1 Individual Workplace
- Touch Down Bar
- Concentrated Booth
- Quiet Room ( Phone Room )
2 Communal Workplace
- Team base Assembly
- Sofa & Table
- Railway Carriage
3 Meeting Space
- Small Meeting Room (4~6pp)
- Medium Meeting Room (6~10pp)
- Large Meeting Room (15~20pp)
4 Creative Area
- Lecture & Stage
- Tiered-Seating
- Gallery
5 Relaxing Space
- Kichenettes (Beverage Counter)
- Seating & Healing
- Lounge
6 Supporting Utility
- OA(Equipment Work Center)
- Locker System
- Pantry & Wall
자율 좌석제 및 다양한 업무공간은 10가지 타입 이상의 개인업무 공간을 제공하고, 동시에 구성원이 직접 업무공간을 선택하는 Active-Based Working 을 도입했다. 30%의 공간 효율성 증대 및 업무 성격과 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환경에서 최고의 결과물을 도출하고자 했다.
뿐만 아니라 여러 형태로 제공되는 협업공간을 40개 이상 제공하여 구성원들 간의 빈번하고 긴밀한 아이디어 교류 및 소통을 통한 높은 업무성과를 내고자 했다. 오픈 데스크, 라운지 테이블, Railway Carriage, 개방형 회의실, TED 라운지 등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가구를 제공하여 활기찬 업무행위를 유도하고자 했다.
라운지 공간은 연속적인 동선 계획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고무시켜, 구성원 간의 소통 및 정보 교류의 증대를 도모하는 통합의 중심적 공간을 만들었다. 각각의 사무공간을 하나로 이어주며 우연한 만남을 유도하고, 편안한 분위기와 음식을 제공하여 사무실에 활기를 불어넣는 개방된 장소를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가변적 활용을 고려한 실계획을 통해, 다양한 업무방식과 상황에 맞는 가구배치로 개인업무와 협력업무의 연계를 구현할 수 있도록 계획을 했고, 프로젝트의 성격, 팀의 규모,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하는 공간을 만들었다.
이와 같은 오피스 공간 구성을 통해 실제로 워라밸 만족도와 소통 및 협업이 증가했고, 집중도 도 향상 했다는 결과가 이미 증명 되었다. 하지만 이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에, 지금 현재 중요한 것은 코로나이 이후의 물리적 연결성에 대한 심도 높은 고민과 세대별 차이, 성별 차이의 양극화를 해결 할 수 있는 고민이 좀 더 요구 되거나,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탄소배출관련 이슈도 지속적으로 그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문제 혹은 변화 속에 앞으로 오피스가 가져야 할 방향성을 무엇인지 고민해봐야 한다.
2023.03.15 - [Studio-won Seminar] - Design Mentoring Subject 2.5
'01 Studio-won Semin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sign Mentoring Subject 3 (0) | 2023.03.19 |
---|---|
Design Mentoring Subject 2.5 (1) | 2023.03.15 |
Design Mentoring Subject 1.5 (1) | 2023.03.07 |
Design Mentoring Subject 1 (0) | 2023.02.27 |
Starting Seminar Subject 2 (0) | 2023.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