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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Studio-won Seminar

Design Mentoring Subject

by CLIMATE EQUITY DATA&DESIGN 2023. 5. 15.

Design Mentoring Subject 7

 

공간력

Magic of Real Space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

 

 

 지금의 오프라인 매장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사뭇 다르다. 판매가 아닌 경험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의 변화는 지속해서 심화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공간력’이라는 용어가 새롭게 탄생했다.

고객의 환상을 현실 공간에 구현함으로써 비일상성을 제공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실현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AR VR이 나오는 시점에서, 아무리 정교한 가상공간이라도 ‘실제’를 이길 수 없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단어이기도 하다.

 

[한화그룹 저널]

 

 


 

공간력의 특징

Feature of Real Space

 

- 사람을 끌어당기는 인력
- 가상과 현실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어주는 연계력
- 디지털전환 시대에 맞는 메타버스와 융합을 통한 확장력

 

 보다 더 구체적으로 공간력은 더 크고 더 가깝게 변신하는 공간이며, 고객 경험을 극적으로 연출할 수 있는 공간, 물리적 공간과 디지털을 합성한 온오프 블랜딩 전략으로서 공간, 메타버스를 완성하기 위한 가상현실을 통한 제3의 공간 등의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물리적 공간으로서 자본주의나 세계화로 인해 다국적기업이나 대기업 중심의 획일화되고 상품화되어 고객을 끌어들이는 상업 공간을 의미한다. 채워지지 않은 공간에 고객의 경험을 연출하여 상업화에 특화되도록 기획하고, IT 기반의 기술을 접목하여 최신 소비 트렌드에 맞춰 공간의 자본력을 높이는데 치중을 하고 있다. 대형화 전략이 아니더라도 유통 체인점을 통한 소규모의 획일화된 공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James Turrell]

 


 

공간과 장소

Space and Place

 

 인본주의 대표 지리학자인 이푸 투안(Yi-Fu Tuan)은 공간과 장소의 개념을 구분하였으며, 공간은 인간이 경험과 가치가 반영되지 않은 추상적인 세계이고 그 공간에 진정한 가치를 부여하면 장소가 된다고 정의했다. 그리고 개인의 경험들이 무의미한 공간을 의미 있는 장소로 변화시킨다고 설명했다. 

 

 다시말해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곳, 정서적인 유대 및 끈을 통해 가치를 형성해 가는 공간을 장소라고 하였으며, 이는 결국 애착이 가고 머무르고 싶은 공간을 의미한다. 결국 공간과 장소를 비유하자면 공간은 달리는 차 안에서 창밖의 새로운 광경에 처음에 끌리는 것이라면, 장소는 우리에게 익숙하고 포근함으로 인해 계속해서 끌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공간과 장소를 갈망하는 것이 다르겠지만, 시간이 지나도 애착과 경험이 녹아 있는 곳은 역시 장소라 할 수 있다.

 

[Olafur Eliasson]

 

 


 

 

팀별로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

이 시대에 맞는 앞으로의 공간력을 갖기 위한 요소와 방법론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

 

C Team
전시시설 또는 공연시설의 새로운 공간력 또는 트랜드
R Team
업무시설 또는 복합시설의 새로운 공간력 또는 트랜드

 

[Es Devlin Ske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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